인터넷 사용이 거듭될수록 검색 엔진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교류를 할 수 있는 ‘정보의 바다’를 넘어서서, 멀리 있는 사람들과도 SNS를 통해 정보 뿐만 아니라 감정과 경험을 교류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불과 몇 년전 만해도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 엔진을 많이 사용했지만, 오히려 최근에는 어느 한 디지털 미디어 웹사이트 트래픽을 비교해본 결과 페이스북이 구글을 제치기도 했습니다.

 

구글에서도 역시 “이제 검색의 시대는 끝났다”라고 선언할 정도로 거대한 변화와 새로운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구글 뿐만 아니라 모든 검색엔진의 검색유입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은 검색엔진은 이제 전성기를 넘어섰지만, 반면에 SNS시장은 막 안정기에 돌입한 상황과 맞물려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시장도 급증하고 있는 분위기에서 사람들은 더 이상 ‘검색’에 의존하지 않고 ‘대화’에 의존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자료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는 앱]을 찬찬히 살펴보기만 해도 SNS은 물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채팅앱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빅 싱커이자 기술사상가의 송인혁은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는 빈도보다 SNS에 접속하여 팔로잉하거나 구독한 이들의 글을 ‘발견’하고 좋아요 표시나 공유하기, 댓글 달기와 같은 행위가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런 구조 속에서는 정보가 관심의 주체가 아니라 그 정보에 참여하는 이들의 반응이 주체가 됩니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술은 사람들을 대화하고 만나게 하는 방향으로 진보하였다. 세상은 매일 300억건의 콘텐츠 공유가 일어나며 엄청난 정보가 폭발적인 속도로 사람들의 관계를 통해 확산되는 시대로 진입했다.”

_ 송인혁/기술사상가

결국, 검색의 시대에서 다시 전통적인 비즈니스 방법인 “주변 사람들의 반응을 발견”하는 시대로 넘어가고 있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내용 출처 : 퍼펙트스톰
거대한 변화와 다가올 미래 그리고 기회
개인의 생각과 시도가 곧 집단이 되고 기회가 되는 시대

거대한 변화와 다가올 미래와 기회에 대해서 더 이야기를 듣고 싶다면,

퍼펙트스톰 저자 강연회 참여하기

 

Add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차이를 만드는 이야기,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

* = required field

powered by MailChi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