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들의 내적인 에너지를 촉발하고
내적인 관심과 창의성을 끌어내는 새로운 방법, 마인드스토밍

마인드스토밍은 라이프스퀘어 Innovators DNA 프로세스 중의 하나로, 내적 동기와 행동유발요소를 활용하여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상황에 몰입하고 참여하도록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프로그램입니다.
마인드스토밍으로 서로의 경계를 허물고 각자가 가진 지혜와 관심을 연결하여 조직의 문화와 혁신을 창발하는 소통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D와 아마존 자포스가 극찬한 조직문화 프로그램으로 평가받은 프로그램입니다.

왜 마인드스토밍인가?

서로의 강점을 발견하고 관심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우리가 될 수 있습니다

  • 행동 유발요소

공간의 에너지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사람들을 오픈마인드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어느 교육담당자나, 어느 조직문화에서든 모두가 원하는 요구사항입니다. 마인드 스토밍 워크샵을 통해 이 두가지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에너지를 높이고 오픈마인드를 만드는 방법은 오로지 마음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몸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몸과 마음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몸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모두가 소리내고 몸을 움직여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워크샵 시작전에 사용한다면, 5분 이내에 열기와 활기를 공간에 더할 뿐만 아니라 모든 참여자가 적극적이고 즐거운 상태의 마음상태로 변화하게 됩니다.

  • Push vs Pulling 

위와 같이 행동유발요소를 활용하여 단순히 정보전달 교육이 아닌 주도적인 참여형 워크샵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참여자 각자의 이야기를 여과없이 끌어낼 수 있는 Pulling 환경 디자인입니다.

  • Situation Design

Pulling 환경 디자인을 목적으로 상황을 디자인하게 된다면,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 소개를 해야하는 상황은 늘 있지만, 자기소개를 하면서 느끼는 불편함과 어색함은 쉽게 해소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기소개를 피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본래 자기소개의 목적은 자신의 소개 뿐 아니라 상대방을 기억하기 위한 것인데, 기억에 초점을 맞춰 인상적인 이야기를 해달라, 키워드로 발표해달라고 다소 무리한 요구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다른 관점으로 디자인 한다면,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즉, 단순히 2명씩 짝을 지어서 자기소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를 인터뷰를 하고, 내가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공유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했을 때 공통의 관심사를 찾으면서 친해질 수 있기 때문에 상대를 기억하기 쉬워집니다. 뿐만 아니라 질문과 답변을 통해 상대가 잘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더 깊이 있는 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황을 조금만 바꾸기만 해도 어색하고 어려운 상황을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더 적극적인 상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주목받는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왜 안전한 커뮤니케이션을 기업의 주요 미션으로 삼고 있는지, 그것이 어떤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는지를 목격합니다. 그리고 열정과 창의성은 내 안이 아니라 우리 사이에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 금 인식합니다. 구성원들이 우리 내면에 살아 숨쉬는 내적인 감정과 생각들을 안전하게 소통하게 만드는 장을 열어주 는 것이 중요함을, 그 속에서 소통자가 아닌 연결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위바위보 에볼루션 영상

마인드스토밍 워크샵 개요

  • 변화워크샵 (각성-사고-행동-변화)

행동유발요소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마음을 열고 서로에게 다가가 스스로의 내적 관 심을 연결하여 이전에 생각치 못했던 세렌디피티를 만들어가는 적극적이고 안전한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는 과정

  • 협력워크샵 (개인의 숙제-원인발견-솔루션-협력)

개인의 고민과 바램의 본질적 이유와 어려움을 공유하면서 공감을 얻 고,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포함하여 솔루션 발견과 함께 할 수 있는 참여, 지지를 요구하여 협력의 과정을 완성하는 과정

  • 소통워크샵 (개인관심사-질문과 관심-집단지성-회고)

서로의 관심사를 자연스럽게 꺼낼 수 있는 Pulling Situation Design을 통해 여러 관점의 사고를 연결하여 상위개념화, 집단지성의 경험을 회고와 메모리하는 과정


Life Square 소개

라이프스퀘어는 미래를 이끄는 변화와 가치를 만드는 혁신가 그룹이며, 우리 삶의 수많은 가능성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그 본질과 다양성을 담아내는 라이프솔루션 플랫폼을 만드는 콘텐츠 스타트업입니다.
– 우리는 “장”을 만듭니다 : LIFE를 삶[Live]과 죽음[End] 사이에서 만나는 수많은 가능성[if]으로 해석하며, 그 수많은 가능성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실험을 하는 장[Square]을 만듭니다.
– 우리는 “혁신”을 만듭니다 : 기존의 틀과 관습에서 벗어나, 변화를 읽어내고 이를 리드 할 혁신의 기회를 만듭니다.
– 우리는 “연결”을 만듭니다 : 다양한 사람들과 사람들이 만나는 지점을 만들고, 그 사이에 창조와 변화의 씨드를 연결합니다.

Add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차이를 만드는 이야기,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

* = required field

powered by MailChimp!